손상된 치아,
처음모습으로 회복하는 충치치료

인레이 치료는 충치 부위를 제거해낸 뒤 보철물을 만들어 끼워 넣어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인레이 치료는 충치 범위가 깊거나 넓지만 신경치료가 아직은 필요없을때, 치아와 치아 사이 인접면 충치가 생겼을 때 적합한 치료입니다.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가 중요하지만 방심한 사이 충치가 생기곤 합니다.
충치가 생겼을 때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미리 예방하는 충치치료

충치 단계 및 특징

법랑질 충치

충치 초기 단계
치아의 가장 바깥쪽 법랑질이 썩기 시작
자각 증상 없음

상아질 충치

법랑질을 뚫고 상아질까지 진행된 충치

충치 진행 속도 빨라짐. 통증, 구취 발생 가능

치수염 충치

신경과 혈관이 분포된 치수까지 진행

굉장히 심한 통증 발생. 신경치료 필요

뿌리 손상

치아의 뿌리까지 충치 진행
치아 뿌리와 잇몸뼈까지 고름 진행. 신경조직 썩음 발치 필요

충치치료

충치 치료의 종류

인레이

넓은 범위의 충치나 치아의 옆면 충치는 세라믹, 금 등의 재료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상을 채득하여 보철을 제작하므로 정밀하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레진

레진이란 치아 색과 유사한 심미적인 수복물로 충치의 범위가 크지 않은 경우에 적용합니다. 충치를 제거한 부위에 레진을 채워 넣는 치료로 당일 치료가 가능합니다.

More view

신경치료

신경치료란 충치나 외상 등에 의해 손상된 신경조직을 소독하는 치료입니다. 신경치료를 한 치아는 파절이나 재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경치료가 끝나면 치아를 씌워

주어야 합니다.

More view

인레이 치료과정

1일차

마취 후 충치를 제거하고 본을 뜹니다. 충치를 제거

한 부위를 임시 충전재로 메꿔줍니다.

2일차

보철물이 완성되면 정교하게 마춰보고 접착합니다.

인레이치료의 종류(재료)

치료 부위, 가격, 기능 등 환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보철재료를 선택

골드 인레이

충치 범위가 넓은 경우에 적합하며 내구성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생체 친화성이 좋아 알레르기 반응이 없으며, 수명이 긴 인레이방식입니다. 자연 치아와 강도가 가장 비슷하고 기능적으로도 가장 우수합니다. 그러나 비용이 많이 들고, 눈에 잘 띄어 심미적이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세라믹 인레이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으로 심미성이 가장 우수하고 인체와의 적합성이 뛰어 나며 강도면에서도 우수한 재료입니다. 치아에 결합되는 성질이 있어 잘 떨어지지 않습니다. 착색 및 변색이 되지 않아 오랜 시간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르코니아 인레이

단단한 블럭을 깎아서 만드는 지르코니아 는 3D 스캔을 통해 CAD/CAM 작업으로 정밀하고 정교하게 제작합니다. 강도가 크게 개선되었고 치아색과 거의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진인레이

레진 수복의 단점을 보완한 강화형 레진 인레이 방식으로 다른 인레이 재료들에 비해서 낮은 비용과 치아색과 유사해 티가 잘 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재료에 비해서 경도가 약해 파손될 위험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