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치아,
처음모습으로 회복하는 충치치료

성인들에게 많이 생기는 구강질환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풍치라고 불리는 치주질환입니다. 원인은 치태와 치석입니다. 끈적끈적한 막 같은 음식물 박테리아가 치아에 형성되어 플라그가 쌓이면서 치아를 받치고 있는 잇몸과 치주인대, 치주골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심한 경우 에는 치아를 지지하는 잇몸뼈가 녹아 치아가 흔들리게 되면 발치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치주질환은 치아를 잃는 주요 

원인이며 전신건강에도 나쁜 영향!


충치와 달리 거의 아픔이 없고, 깨닫지 않는 동안에도 서서히 진행되며 일단 증상이 나타난 경우 치료시기가 늦은 경우가 많고 성인들이 치아를 잃는 주요 원인입니다. 축적된 세균이 잇몸을 통해 혈관을 따라 돌게되면 전신건강과 전체적인 면역 시스템에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주의염은 처음에는 가벼운 치은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다가, 점점 임플란트 주변 뼈와 잇몸에 염증이 퍼지면서 주변 뼈가 녹아내려 임플란트가 흔들리고 결국 임플란트를 빼고 다시 심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은염과 치주염


염증이 잇몸이나 잇몸 주변에만 있는 경우를 치은염이라 하고, 잇몸과 잇몸 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치은염은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지만 잇몸이 붓고 시간이 날수록 잇몸의 색이 검붉게 변하거나 이를 닦을 때 피가 나고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치은염이 더 진행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구취, 통증, 이가 시린 등의 증상이 보이며 치아가 흔들리기도 합니다. 심한 치주염 단계에서는 치아가 빠지기도 합니다.


치주질환의 진행과정

01.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석, 치태 발생. 잇몸 속까지 

염증이 진행


02. 심한 염증으로 잇몸이 내려가고 치아 사이가 벌어짐



03. 잇몸뼈가 상담부분 녹아내려서 치아가 흔들림

치주질환 치료

1단계 스케일링


치아표면에 붙어있는 치태나 치석, 니코틴과 외인성 색소 등 일상적인 칫솔질로는 제거가 어려운 것을 제거하는 것으로 치아 표면을 윤택하게 하고 구강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시켜 잇몸의 건강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치근활택술, 치주소파술


잇몸 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잇몸 속 치아 뿌리 깊숙이까지 진행된 치석과 염증을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대부

분의 잇몸 염증과 초기 치주염은 치주 소파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3단계 치주 소파술

1,2단계 치료로 호전이 안 되는 심한 치주염의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 깊숙하게 침투한 염증과 치석을 제거하는 치주 판막술이라고하는 치주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